컬러는 자동차의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어떤 컬러를 적용했는지에 따라 자동차의 개성이나 특징이 명확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에는 차량의 콘셉트를 대표하는 상징적이고 과감한 컬러들이 적용되고 있다. 기아의 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도 예외는 아니다. 강인하고 묵직한 무채색부터 경쾌하고 화사한 유채색까지, 다양한 색의 조합을 통해 특유의 젊고 스포티한 감각을 선보인다. 셀토스의 컬러와 내장 소재를 디자인한 이주연 책임연구원을 만나 셀토스의 컬러 디자인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셀토스의 입체적인 디자인과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컬러 제안이 이뤄졌다
Q. 컬러는 자동차의 스타일을 부각시키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알고 있다. 셀토스를 위한 컬러 디자인은 어디서부터 시작했나?
컬러에도 유행이 있다. 하지만 셀토스의 컬러를 제안하기에 앞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점은 셀토스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다. 셀토스의 강렬하고 입체적인 디자인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컬러가 무엇인지 우선적으로 고민했다. 또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도 중요한 요소였다. 셀토스를 타는 사람들의 생활과 취향을 관통할 수 있는 컬러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조사했다.
셀토스는 컬러를 연구하는 디자이너로서 훌륭한 디자인을 품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셀토스는 묵직한 컬러부터 화사한 컬러까지, 어떤 컬러를 매치해도 어색함 없이 잘 어울렸다. 특히 셀토스의 입체적인 전면부와 과감하게 표현된 볼륨감이 컬러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다양한 조형으로 구성된 표면과 명암 효과가 두드러지는 차체에서 다채로운 컬러 변화를 발견할 수 있다.
셀토스는 젊고 역동적인 콘셉트에 부합하는 6개의 바디 컬러와 5개의 투톤 컬러를 제공한다
Q. 셀토스는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걸로 알고 있다. 젊은 세대를 위한 컬러 제안도 있었나?
컬러 디자인 개발에 앞서 단순히 ‘젊은 세대’가 아닌, ‘새로운 세대’에 집중했다. 젊은 세대는 단순히 나이가 어린 사람들을 의미하지만, 새로운 세대는 취향이 젊은 사람들이다. 즉, 셀토스의 컬러는 나이와 상관없이 트렌디하고 개성 있는 소비자 취향을 목표로 개발했다.
다양한 색채 정보와 미디어에 친숙한 신소비자층은 절제되고 세련된 고급스러움을 선호한다. 셀토스의 외장과 내장 디자인 역시 강렬함과 섬세함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고 있는데, 컬러 역시 균형감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표적인 예로 실내 컬러를 들 수 있다. 셀토스의 내장에 적용된 브라운 컬러는 센터 가니시와 시트 곳곳에 적용돼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품고 있다. 특히 시트는 전체가 아니라 특정 부위에만 브라운 컬러를 적용했는데, 이는 ‘절제된 고급스러움’이라는 콘셉트를 반영한 결과다.
견고한 금속 느낌을 표현한 스틸 그레이 컬러. 셀토스를 위해 제작된 신규 컬러 중 하나다
Q. 어느 제품이나 해당 제품을 대표하는 컬러가 있기 마련이다. 셀토스를 위해서 새롭게 선보인 컬러는 무엇인가?
셀토스 컬러의 메인 테마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바로 묵직함과 스포티함이다. 첫 번째 테마는 셀토스가 도로 위를 달리는 상상을 해보면서 묵직하고 탄탄한 느낌을 중점적으로 개발했다. 보다시피 셀토스의 앞과 뒤에는 절제된 크롬 라인이 많이 적용됐다. 이처럼 많은 크롬 라인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면서 톤 온 톤(tone on tone, 동일 색상으로 톤이 다른 배색 상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틸 그레이(Steel Gray) 컬러를 적용했다. 이 컬러는 중간 명도의 콘트라스트(대비)와 견고한 금속 느낌을 전달한다. 셀토스가 갖고 있는 단단한 정통 SUV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첨단 기능을 품고 있는 셀토스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스타브라이트 옐로우는 강한 채도를 반영해 스포티하고 강렬한 느낌을 전달한다
두 번째 테마는 어반(Urban) 라이프스타일의 신소비층을 위한 스포티한 감성의 컬러다. 밀레니얼 세대는 컬러 선택에 있어서 주저함이 없다. 대개 자동차 컬러를 선택할 때 비교적 안전한 무채색 계열을 선호하지만,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컬러풀하고 채도가 강한 컬러를 선호한다. 셀토스 역시 신소비층의 니즈를 반영해 스타브라이트 옐로우(Starbright Yellow)와 다크 오션 블루(Dark Ocean Blue) 컬러를 제안했다. 이 컬러는 마치 스포츠 브랜드의 제품처럼 스포티하고 강렬한 느낌을 전달하며, 메탈릭 효과를 더해 차체 표면에서 깊은 질감을 느낄 수 있다.
셀토스는 하이클래스 소형 SUV에 걸맞은 고급스러운 소재와 마감이 이루어졌다
Q. 컬러뿐만 아니라 소재와 마감에도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들었다. 셀토스의 실내에는 어떤 소재와 마감이 이루어졌나?
자동차에 어울리는 인테리어 소재를 선택하고 텍스처를 설정하며, 마감 방법을 결정하는 것 역시 컬러 디자이너의 역할이다. 때때로 감성 품질은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기도 한다. 요즘 소비자들은 표면 처리 및 소재의 고급감에서도 기대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셀토스는 소형 SUV지만 ‘하이클래스 소형 SUV’를 지향하는 만큼 감성적이고 혁신적인 소재가 필요했다. 인테리어의 중심이 되는 메인 가니시를 비롯해 도어 트림과 각종 마감 재료에 이르기까지 차급을 상회하는 품질을 실현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손길이 많이 닿고 시선이 자주 가는 메인 가니시와 도어 트림은 중점적으로 디자인 개발이 이뤄진 부위다. 특히 메인 가니시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레이저 엠보싱(Laser Embossing, 입체적인 표면 가공), 헤어 라인(Hair line, 가느다란 줄무늬 가공), 인몰드 스티치(Inmold Stitch, 바느질 장식)의 3가지 공법이 적용되었으며, 다크메탈, 브라운 등 다양한 컬러를 입혔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브라운 팩은 셀토스의 품격을 끌어올리는 최고급 사양이라 할 수 있다. 남다른 고급감을 연출하기 위해 시트에 천연 가죽을 사용해 부드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다.
플럼 패키지는 육각형 패턴 가공과 플럼(자두) 컬러를 적용해 매끈한 느낌을 전달한다
Q. 실내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요소로 시트도 빼놓을 수 없다. 셀토스만을 위한 시트 디자인은 무엇인가?
시트는 탑승객의 몸을 효과적으로 지지하는 사용성과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심미성이 공존하는 부위다. 따라서 시트 본연의 역할은 충실하되, 셀토스와 잘 어울리는 컬러와 패턴을 적용했다.
대표적인 디자인으로 플럼 패키지와 브라운 패키지에 적용된 시트를 꼽을 수 있다. 플럼 패키지는 인테리어 전반에 매끈한 느낌을 전달하는 컬러와 패턴을 적용했다. 시트뿐만 아니라 도어 암레스트에 플럼 컬러를 입혔으며, 정제된 톤을 유지한 채 플럼 컬러 특유의 세련미를 자랑한다.
브라운 패키지는 주요 부위마다 브라운 컬러를 적용해 절제된 고급스러움을 표현했다
브라운 패키지는 고급스러움에 초점을 맞췄다. 기본 사양과 차별화된 편안한 리빙 디자인 콘셉트로 브라운 컬러를 제안했으며 천연가죽을 사용해 소재의 질감까지 고급화했다. 시트의 중앙 부위는 스피커 커버에 적용된 프랙탈(Fractal) 이미지에서 영감을 얻어 새로운 패턴을 적용했다. 통풍 기능을 고려한 사용성과 감각적인 디자인을 성공적으로 조합한 결과물이다.
셀토스의 인테리어는 소프트 공법을 통해 부드러운 질감과 안락한 분위기를 풍긴다
Q. 차급을 뛰어넘는 감성 품질을 실현하려면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소재와 마감을 개발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
개발 초기에는 메인 가니시가 플라스틱이었으며 그 위에 도색 처리를 했다. 하지만 고급스러운 질감과 안락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보다 부드러운 인테리어 트림의 느낌과 고급감을 위해선 소프트 공법이 꼭 필요했는데, 여러 관련 부서를 설득하기 위해 많은 의견 조율이 필요했다. 결국 성공적으로 메인 가니시에 소프트 공법이 적용된 셀토스는 최종 품평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실과 타협 없이 끝까지 소프트 공법을 주장했던 컬러 디자이너로서 보람을 느끼는 부분이다.
투톤 컬러 루프에 최적화된 디자인은 차체를 더욱 매끈하고 날렵하게 보이게 한다
Q. 체리 블랙 루프와 각종 컬러의 조합이 눈에 띈다. 바디와 루프의 투톤 컬러는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
이미 많은 사람들이 셀토스의 투톤 컬러 루프 사양을 알고 있지만, 아직 실제 모습을 보진 못했을 것이다. 투톤 컬러 루프는 클리어 화이트, 그래비티 그레이, 마스 오렌지, 다크오션 블루, 스타브라이트 옐로우의 5가지 컬러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다. 투톤 컬러를 적용하면 루프에 체리 블랙 컬러가 적용되어 보다 매끈하고 날렵한 느낌이 돋보인다. 특히 셀토스는 투톤 컬러 루프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자랑한다. 하이그로시 블랙을 마감한 A필러와 차체와 분리된 플로팅 루프 디자인은 체리 블랙 컬러와 완벽한 일체감을 이룬다.
이주연 책임연구원은 가장 선호하는 컬러로 셀토스의 다크오션 블루를 선택했다
Q. 차량 구입에 앞서 컬러는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다. 만약 셀토스를 구입한다면 어떤 컬러를 선택할 것인가?
셀토스는 어떤 컬러를 선택하든 각자의 개성과 멋이 잘 드러난다. 또한 셀토스 디자인은 어떤 컬러든 잘 어울리는 매력을 갖고 있다. 하지만 셀토스의 컬러 디자이너로서 꼭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다크오션 블루를 선택하고 싶다. 다크오션 블루는 콘트라스트(대비)가 강한 묵직한 느낌을 유지하면서 빛을 받았을 때 다양한 입자감이 느껴지는 컬러다. 따라서 낮과 밤에 서로 다른 컬러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내장 컬러는 역시 브라운 패키지가 가장 마음에 든다. 브라운 패키지는 셀토스의 인테리어를 가장 잘 표현한 컬러이자, 실제로 품평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적용되었던 컬러이기도 하다. 그만큼 여러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았다고 말하고 싶다. 또한 메인 가니시와 도어 트림, 시트를 모두 가죽으로 감싸 남다른 고급감을 느낄 수 있다. 나만의 공간으로서 안락한 인테리어를 추구한다면, 꼭 한번 경험해보길 바란다.
셀토스가 제안하는 다양한 컬러의 매력. 젊은 세대를 상징하는 밝고 화사한 컬러가 주를 이룬다
6개의 바디 컬러와 5개의 투톤 컬러, 그리고 3개의 인테리어 컬러를 갖춘 셀토스. 두 가지 컬러 테마를 가진 셀토스는 묵직한 무게감과 스포티함을 동시에 품고 있었다. 셀토스의 컬러를 고르기 전에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패션 취향을 고려하면 조금 더 결정이 쉬울 것이다. 셀토스의 다채로운 컬러 제안과 함께 행복한 고민에 빠져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