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힐스테이트에 있는 이색 놀이터를 소개합니다
어린이 놀이터를 만들 때 염두에 둬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지어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린이들에게 놀이터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 공간입니다. 또래와 사회적 관계를 맺고, 상호 자극을 통해 상상의 날개를 펼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는 아이들을 고려한 놀이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상상력을 키워주는 것은 물론 교통안전교육까지 할 수 있는데요. 친환경적인 측면까지 고려해 아이들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놀이터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어디에 있는지 구경해볼까요?
힐스테이트 운정, H Blue Playground
H Blue Playground는 아이들의 창의적인 놀이 활동을 고려해 설계됐습니다
H Blue Playground는 파도의 물결 모양을 모티브로 삼아 다양한 경사의 놀이 마운딩(mounding)과 네트 형태의 자유 곡선형 놀이시설물이 있는 어린이 놀이터입니다. 정형화된 놀이기구가 많은 기존의 놀이터는 오히려 아이들의 창의적인 놀이 활동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크고 작은 마운딩과 자유형태의 그물망으로 아이들의 능동적인 놀이 활동을 유도했습니다.
네트형 놀이기구는 아이들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을 위해 설계했습니다
네트형 놀이기구는 파이프의 높낮이를 활용해 놀이의 다양성을 높이고 여러 연령의 아이들의 신체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파이프의 높낮이를 활용해 놀이의 다양성을 높였습니다. 또, 놀이기구와 바닥은 생동감 넘치는 파란색으로 채색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점을 인정받아 H Blue Playground는 국내 굿 디자인 어워드에서 장관상을, 국제 디자인상인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에서 ‘위너’를 수상했습니다.
힐스테이트 당진 2차, 구불구불 산고개 여행
구불구불 산고개 여행 놀이터는 아이들이 교통안전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구불구불 산고개 여행은 높다란 경사와 복잡한 지형을 이용해서 만든 놀이터입니다. 경사를 활용해 암벽등반을 하고 미끄럼틀로 내려올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기차를 타고 구불구불한 산고개를 넘어 기찻길 사이 철길도 건너고, 산고개 앞 횡단보도도 건너보는 체험 콘셉트를 적용했는데요. 기차역 모형과 기차놀이집, 기차 신호등이 있어 아이들이 기차가 무엇이고, 어떤 용도인지 스스로 알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아이들이 사면 등반을 통해 도전의식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교통안전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시설도 있는데요. 뱅글뱅글 돌아가는 패널을 활용해 교통 표지판의 종류를 습득할 수 있고, 신호등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파란불과 빨간불에 대해 알 수 있는 기구도 있습니다. 버스와 자전거길을 알려주는 교통 안내 패널도 있으니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자연스럽게 교통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청계, 힐스테이트 숲에 사는 노루
노루 모양을 형상화해 놀이터를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 때 어른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아이들의 뒤에서 노심초사하며 지켜보는 경우가 많거나 지루함을 느끼기도 하죠. 힐스테이트 숲에 사는 노루는 보호자들을 위한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티하우스 휴게시설과 놀이시설물이 함께 있는데요. 나이별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시설을 배치하고, 이를 따라 설치된 티하우스에서 보호자들이 아이들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자연을 형상화한 놀이기구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기다란 곡선의 공간적 특징을 반영해 숲에 사는 노루를 형상화한 놀이시설이 눈에 띄는데요. 노루의 모양을 형상화한 미끄럼틀과 소나무 패널, 나무 모양의 시소 등 아이들이 숲속에서 노루와 함께 뛰어노는 상상을 할 수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거제, 거제 투어버스
관광지 특성을 살려 시티투어 버스를 활용해 만든 놀이터입니다
거제 투어버스 놀이터는 지역의 특성을 잘 살린 놀이터입니다. 시티투어 버스 콘셉트를 활용해 거제의 관광명소들을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매표소에서 투어 티켓을 구입해 노란 풍차가 돌아가는 바람의 언덕과 동백꽃이 있는 동백섬, 돌멩이가 펼쳐진 몽돌해변을 상상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아이들의 연령 대에 맞게 놀이기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놀이터의 상부와 하부는 나이 대를 고려해 구분했는데요. 하부 공간에는 교통안전 퀴즈와 교통사고 시 신고할 수 있는 번호 등 보호자와 아이가 함께 교통안전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고, 상부 공간에는 역동적인 놀이가 가능한 시설물을 배치해 아이들의 신체 활동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걱정 없는 H 아이숲
H 아이숲은 미세먼지 걱정 없는 실내 놀이터입니다(참고용 이미지)
H 아이숲은 미세먼지 걱정 없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실내 놀이터입니다. 하반기 분양 예정인 디에이치와 힐스테이트의 커뮤니티공간에 적용할 예정인데요. 현대건설의 로고타입 노란색과 녹색은 “새싹이 자라 녹음이 되는” 이라는 모티브를 이어받아 향후 <우리의 숲>을 통해 숲과 함께 자라나는 아이들과 그것을 보고 성장하는 부모. 숲이 존재해야 우리도 존재한다는 소중한 이야기를 품을 수 있는 곳을 꿈꾸는 콘셉트입니다.
실내의 놀이 시설을 활용해 나무 타기 등 야외에서 할 수 있는 놀이가 가능합니다(참고용 이미지)
실내에서도 야외활동을 하듯 나무 타기, 언덕 구르기, 돌 틈 사이 숨바꼭질 등의 놀이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놀이 시설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보호자도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도 조성할 예정인데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 아이들의 안전을 살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 등도 함께 설치해 패밀리 라운지 공간으로 탄생할 예정입니다.
이제 어린이 놀이터는 아이뿐만 아니라 보호자도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창의적인 활동을 하고, 자유로운 상상력을 펼치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특별한 놀이터가 현대건설 커뮤니티에 많이 생기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