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G 저널이 제작한 기사, 사진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2018년 5월 4일 이후 제작 콘텐츠에 한하며, 워터마크 적용 사진은 제외)
l 새롭게 출범한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연구소의 비전과 가치는 무엇일까요?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연구소가 출범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연구소는 미래 산업을 선도할 차세대 혁신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연구소의 비전과 가치를 세 가지 키워드로 살펴봅니다.
Keyword 1. 미래 성장동력
l 첫 번째 키워드는 ‘미래 성장동력’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연구소(이하 전략기술연구소)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일어날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을 넘어 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고, 소비자에게 놀라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출범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전략기술연구소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 발굴은 물론, 혁신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구상입니다. 전략기술연구소는 정보통신과 인공지능, 신소재, 에너지, 로보틱스(Robotics), 공유경제 등 미래 자동차 융·복합기술을 포함한 미래 혁신 기술과 관련된 전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신규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체화하는 데 앞장서는 변혁의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Keyword 2. 오픈 이노베이션
l 두 번째 키워드는 ‘오픈 이노베이션’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전략기술연구소는 미래 사회·기술 트렌드 연구에 기반한 신사업의 구상과 진행, 기술개발 전략 등을 담당하는 조직과 신소재, 에너지, 바이오 헬스, 로보틱스 등 혁신 기술을 개발하는 조직으로 운영되며 점진적으로 규모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여러 분야의 인재를 대거 영입할 계획입니다. 한편, 전략기술연구소의 각종 프로젝트는 아이템 및 시장 환경에 따라 전문 기업체나 대학, 연구소들과 협업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첨단 신기술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촉진할 예정입니다.
Keyword 3. 마켓 셰이퍼
l 세 번째 키워드는 ‘마켓 셰이퍼’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전략기술연구소를 통해 궁극적으로 꾀하고자 하는 것은 미래 비즈니스 경쟁에서 선도자 역할, 즉 ‘마켓 셰이퍼’가 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주도해나가는 마켓 셰이퍼는 여러 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밟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사물 인터넷 기술의 융합과 인공지능 발달 등으로 전 산업에 걸쳐 파괴적 혁신이 일어나고 그에 따라 형성되는 신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리드하고자 합니다. 전략기술연구소는 선구적인 기술들을 발굴함으로써 현대자동차그룹이 독창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마켓 셰이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글. 이자인